이태리 오징어순대집




안녕하세요. 오늘은 알베르토 몬디, 샘 오취리, 데이비드 맥기니스 이 세명의 외국인이 뭉쳐서 한식당을 열어 이탈리아 사람들에게 한식을 선보이는 새로운 스타일의 예능을 소개해 드릴게요.

12월 초 새로운 예능이 런칭되었는데요, 5년이란 긴 시간 동안 정말 오랫동안 제가 좋아하던 jtbc의 간판 예능 "냉장고를 부탁해"의 후속으로 알베르토의 고향 이탈리아 베니스 근처 작은 도시 미라노 (mirano)에서 펼쳐지는 이야기 "이태리 오징어순대집"입니다. 예전에 '윤 식당', '국경 없는 포차', '현지에서 먹힐까'등 외국 현지 식당 영업 프로그램들을 즐겨봐서 당연히 저는 찾아봤어요. 

역시나 비슷한 포맷이지만, 한국사람이 없이 서로 도와가며 어려운 상황을 겪어나가는 장면이 흥미로웠어요. 한국이 좋아 한국 여자와 결혼 후 한국에서 12년 차를 지낸 알 서방 알베르토 몬디!, 알베르토는 파스타보다 김치찌개가 좋고, 강원도에서 처음 먹어본 오징어순대에 반해 한국살이 하며 먹어본 한국의 전통 음식들을 바탕으로 자신의 고향에서 식당을 가족, 친구들과 차린다는 내용이에요. 

알베르토의 고향 미라노는 한 다리 건너면 모두 다 가족, 친구사이이고, 이 도시 인구가 3만명 에 불과한 조용한 시골마을이어서 한국을 아는 사람도, 한식을 먹어본 사람도 극 소수라고 해요. 이 곳에서 한식 오징어순대와 떡갈비, 모둠전, 김치찌개를 선보이는데, 특히 오징어순대는 이탈리아 토스카나에 전통순대 비롤도(Biroldo)라는 요리, 베네치아 전통요리 깔라마로 리피에노가 있어 익숙해 거부감 없어 좋은 시도인 거 같아요. 




묵묵히 자기 일에 열심히 하는 데이비드 맥기니스는 미스터 선샤인(카일무어 역), 태양의 후예 악역, 아이리스 2로 친숙하고, 각종 CF나, 뮤직비디오, 광고로 활동을 활발히 했어요. 정글의 법칙에서 뉴칼레도니아를 다녀온 후 요리 예능에는 첫 출연이라 관심을 많이 받고 있어요. 매력 있고 선과 악이 분명히 있는 마스크여서 오랫동안 인기 있을 거 같아요.

1973년생으로 올해 나이 46세인 맥기니스는 독일계와 아일랜드계 혼혈인 아버지 토머스 매키니스와 한국계 어머니 다이애나 매키니스 사이에서 태어나 국적은 미국이에요. 연기자이지만, 이태리 오징어순대집에서는 드라마에서와 달리 허당 같고, 중간중간에 멘탈 나간 표정과 멍 때리는 모습들이 자주 나와서 귀여운 모습에 너무 웃었어요. 요리에 관심이 많고 요리하는 것을 즐겨해서 캐스팅이 정말 잘 된 이 작품에 딱 맞는 출연자인 거 같아요. 



그리고 투머치 토크를 쉴 새 없이 하는 한국을 너무나 사랑한 막내 샘 오취리예요. 비정상회담, 진짜 사나이, 미우새, 대한외국인 등 프로그램에 출연해 재치 있는 모습을 보여줬어요. 한국말을 한국 사람보다 잘하고, 긍정적으로 뭐든지 열심히 하는 모습이 보기 좋아요. 특히나 광복절이나 3.1절에 태극기 사진을 올리는 등 한국에 애정이 큰 거 같아요. 1990년생 31살, 가나 국적이지만 대한민국 영주권을 취득했어요. 

가나 홍보대사이며 두나라를 오가며 엄청난 활동을 하고 있어요. 이태리 오징어순대집에서는 막내이지만, 항상 긍정적인 에너지를 불어넣어주며 많은 경력으로 돌발상황에도 침착하게 상황을 넘기며 없어서는 안 될 존재로 프로그램을 잘 이끌어요. 특히 자신의 주메뉴인 김치찌개를 너무 맛있게 만들어 식당에 오는 손님에게 '악마의 스프' 라는 소리도 들었죠.

이제 이태리 오징어순대집 메뉴 소개를 해드릴게요. 오징어순대는 유명한 요리연구가 이혜정 님이 레시피를 전수해줬어요. 최대한 한식다운 음식으로 보여주려고 노력한 게 보였어요. 내장 제거한 오징어에 각종 야채와 다진 돼지고기를 넣고 쪄서 알맞게 잘라 나오고, 쫄깃한 식감이 대중적인 맛이에요. 

떡갈비는 한국 전통 요리연구가 송미란 님에게 레시피를 전수받았어요. 맥기니스가 직접 받았는데, 그 안에서 주물주물, 조물조물이란 말이 나오는데 너무 귀엽고 재밌었어요. 궁중에서 임금이 즐기던 고급 요리로, 소의 갈비살에 명인이 만든 궁중 어육 청장과 아카시아청 등으로 맛을 내며 고기 사이사이에 다진 떡이 식감을 더 살려주는 맛이에요. 

그밖에 모둠전과 김치찌개로 이태리 사람들의 입맛을 한식으로 채워주며 세 남자의 노력이 정말 멋있고, 활기차 보여 시청자 입장에서 보기 너무 좋았어요. 원래는 총 4부작으로 제작되었는데, 큰 인기를 얻어 3부 연장 방송하여 7부작으로 만나 보실 수 있어요. 요리나 한식에 관심 많으신 분들에게 너무너무 추천해요. 끝으로 이글이 유용하셨다면 밑에 좋아요 꾹~ 눌러주세요. 왕만두의 긍정일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