꾸지뽕 뿌리 효능

오늘은 일반 사람들에게는 생소한 꾸지뽕 뿌리 효능에 대해 알아볼게요. 꾸지뽕은 구찌뽕, 꾸찌뽕, 구지뽕처럼 이름부터 엄청 부르기 힘들고, 다양하게 불리는데 효능도 다양하고, "굿 가시나무"라고도 하고, 뽕나무과에 속하며 "굳이 따지면 뽕나무"라 하여 붙여진 이름이 꾸지뽕이에요. 


꾸지뽕나무는 병충해에도 잘 견딜 수 있는 내구성을 가지고 있어서 비료나 농약을 하지 않고도 잘 자라준답니다. 꾸지뽕은 열매, 잎, 줄기껍질, 가지, 뿌리의 모든 부분이 약재로 사용될 정도로 귀한 취급을 받는 나무이고, 동의보감에서 "성질이 따뜻하고 맛

이 달며 독이 없어 여성들의 질환에 좋은 약"이라고 기록되어 있어요. 



다양한 미네랄, 비타민B, 비타민C와 플라보노이도 성분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몸의 산화를 막고 항암에 도움을 준다 해요.이렇게 꾸지뽕은 사람 몸에 많은 도움을 줘요. 그중 꾸지뽕 뿌리 효능에 대해 집중 탐구할게요!. ^^  



꾸지뽕 뿌리의 채취시기는 1년 연중 채취가 가능한데 늦가을부터 초봄까지가 제일 좋다 해요. 뿌리를 채취하면 흙과 먼지 등을 털어내고, 흐르는 물에 씻고 잘라 건조하는 과정을 거쳐 서늘한 곳에 보관하고 필요할 때 사용하시면 돼요. 꾸지뽕나무는 전국 야산에서 자생을 하고 또는 재배를 하여 키우는 곳도 있어요. 약으로 사용할 때는 겨울에 야생에서 자라는 꾸지뽕나무 뿌리를 채취하여 말리어 약용 또는 건강식품으로 복용해요. 






꾸지뽕 뿌리 효능은 성인병과 질환 중에 고지혈증 고혈압, 당뇨병 등에 사용되며, 천연 인슐린이라는 성분이 있어 혈당 수치를 안정하여주며 당뇨와 혈압의 안정에 좋고, 신장이 약하거나 소변이 관리가 잘 안되고 요통이 있는 경우 많이 사용한 다해요. 또 혈관질환과, 혈액순환, 피부질환, 객혈, 이뇨작용, 타박상에 효능이 있어요. 보통 피가 잘 안 돌 거나 빈혈이나 손발이 찬 사람들에게 좋을 거 같아요. 



꾸지뽕 뿌리 차 끓이는 법은 건조돼 마른 뿌리 약재의 무게 50~60g 정도에 물 2리터를 부어주고 기호에 맞게 감초 약재 1조각이나, 대추 3~4 알정도 넣으시고 센 불로 펄펄 끓이다가 끓면, 약한 불로 조절하여 충분히 우려 나온 후 하루 동안 식후 식전 관계없이 하루 3~4번 한 컵 정도 드시면 돼요.



맛이 쓰던가 다른 향이 나서 독특할 줄 알았는데, 보리차나 옥수수수염차 같은 맛이 나면서 약간 향이 다르고 은은한 맛이 나고 살짝 단맛이 돌아요. 특히 닭백숙이나 요리에 뿌리 한 개 정도 넣고 끓이시면 잡내를 잡아주는 효과가 있어서 같이 넣으시면 좋다 해요. ^^꿀팁이지요? 



이렇게 달인 꾸지뽕 뿌리는 부작용이 없이 안전하게 복용하셔도 좋아요. 하지만 너무 많은 양을 한 번에 드시면 몸에 해로울 수 있겠지요. 뭐든지 적당한 게 최고이쥬? 꾸지뽕 뿌리 효능이 좋아서 술로도 만들어먹기도 해요. 



술과 뿌리 약재 비율 술 2:1, 뿌리 약재 3:1의 비율로 담궈서 밀봉 후 6개월 정도 숙성 후 복용하면, 자양, 강장과 정력증강, 불면증, 시력에 좋다고 해요. 이렇게 꾸지뽕 뿌리 효능에 대해 살펴봤어요. 어떤 약재이든 자신에게 맞는 것이 있고, 적당히 드셔야 된다는 점. 건강을 위해 뭐든지 적당히 드시면 좋을 거예요. 왕만두의 긍정일상이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