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스크 사용기간





안녕하세요. 요즘 중국발 미세먼지,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COVID-19)등 정말 전염병 및 건강문제 때문에 마스크를 찾는 분들이 많아져 마스크 소비량이 사상 최고를 갱신하여 품절 대란에 약국이나 마트에서도 찾아보기 힘들고 중간 유통에서 마스크 가격을 터무니없이 올려 구하기도 힘든데요. 그렇게 귀하게 얻은 마스크를 한 번만 쓰고 버리기는 아까운데 그래서 이 마스크 사용기간과 주의사항 등 여러 가지 정보를 공유해보아요.



우선 일회용 마스크는 미세먼지 등을 막아주는 정전기 필터가 마스크 안쪽으로 탑재되어있어요. 그 때문에 세탁을 하면 그 기능을 잃어버리기 때문에 세탁 후 재사용은 삼가하시고, 재사용을 추천하지는 않지만 출퇴근 때나 짐깐 외출 시 잠깐 사용하시는 거라면 일회용 마스크 사용기간은 2~3일 정도는 가능하다고 해요.



평균적으로 일회용 마스크 사용기간은 8시간 정도가 되기 때문에 짧게 쓰시는 분들 뿐만 아니라 하루 종일 착용하시고 생활하시는 분들도 참고하고 사용하시길 권장해 드려요.


다음은 식약처가 인증한 보건용 마스크에 대해 알아볼게요. KF80, KF94, KF99 등등 생소한 이름을 가진 이 마스크들은 식약처가 인증하여 보건용으로 나왔으며 입자 차단 기능과 미세먼지와 입자성 유해물질을 걸러주기 때문에 일회용 마스크와 차별되고 요

즘 같은 상황에서 불티나게 팔리고 있는 마스크이기도 해요.





KF인증 마스크는 차단율이 높을수록 숫자도 높아지는데 무조건 높은 차단율의 마스크를 구매하는 것보다 본인의 상황에 맞춰서 구매해주는 것이 현명해요. 답답하게 느껴질 뿐만 아니라 호흡이 곤란한 상황이 될 수도 있으니 호흡곤란이나 두통이 생긴다면 다른 마스크로 대체하거나 자신에게 맞는 것이 필요해요.



또 평소 빨아서 사용해 마스크 사용기간이 좀 더 긴 면 마스크는 감염자의 침이 스며들어 마스크 사용자에게 흡수될 수 있고 부직포 마스크의 경우에는 차단 기능이 확실한 고지가 확인이 되지 않은 마스크라서 미세먼지나 전염병 바이러스에 큰 도움이 없다고 해요. 오히려 의료용 마스크의 경우에는 전문가들도 추천을 하고 KF인증 마스크보다 가격이 저렴하여 인기가 많다고 해요.





전문가 의견에 의하면 비싸고 더 좋은 것보다 제일 적당한 것이 KF80으로도 충분하다고 해요. 바이러스 입자를 거르는 것보다 침방울을 거르는 것이 중요하고, KF80은 2.5 마이크로미터 이하 초 미세먼지의 80%를 걸러서 코로나를 옮기는 5 마이크로미터 이상의 침방울이 침투를 하지 못해 쓰기에 적당하다고 해요. 코로나는 침방울만 막아도 큰 의미가 있어요.



마스크 사용기간은 어디에서 쓰냐에 따라 기준이 달라져요. 먼지가 많은 곳에서 작업하거나 공사장에 있을 때는 8시간 정도로 정의를 하지만 일반적일 때는 더 사용할 수 있어요. 마스크를 구기거나 손상이 가지 않으면 하루 이틀 지나고 정전기를 이용한 필터링이 약화돼 효과가 떨어지지만, 자체 모양의 훼손이 없이는 며칠 더 쓸 수 있다고도 해요. 정확한 기준은 아니라고 해요. 



마스크는 실외보다 실내에서 좀 더 신경 써서 쓰셔야 돼요. 바깥공기에서는 미세먼지에 노출되지만 전염병 바이러스에는 사무실이나 엘리베이터, 자동차나 지하철 등 사람이 많고 갇혀있는 실내 공간에서는 꼭 챙겨서 써주셔야 감염의 위험이 줄어들어요. 대화하기 위해 마스크를 벗는 것도 정말 좋지 않아요. 말을 하면서 침방울로 옮길 수 있기 때문이죠. 답답하더라도 위험하니 꼭 마스크를 쓰고 대화하세요.



앞서 마스크 사용기간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결론적으로 기간이 정해진 건 없으나 육안으로 파손이 되거나 구겨진 마스크, 마스크가 오염이 되거나 착용을 했는데 호흡이 전보다 더 힘든 경우에 폐기를 해야 하니 매일매일 마스크를 갈아줘야 할 필요는 없어요. 마지막으로 우리 모두 내 몸은 스스로 지키며 건강을 챙겨보아요. 이글이 유용하셨다면 밑에 좋아요 꾹~ 눌러주세요. 왕만두의 긍정일상